> <





      유아체육지도자 과정

1. 유아체육이란?

유아체육이란 유아의 발달단계 및 특징에 기인해 적절한 방법의 신체활동을 통하여 건강한 유아로의 육성 하는 것입니다. 유아체육은 유아자신이 주체가 된 놀이를 토대로 한 자발적 신체활동을 통해 신체발달을 촉진 시키는 것에 의미를 두고 있습니다.

인간의 뇌는 인지적인 활동(퍼즐맞추기, 숫자 계산)보다는 신체의 움직임, 근력운동을 통한 자극이 뇌를발달 시키는 데에 더 효과적입니다. 움직인다는 것은 곧 뇌를 발달시킨다는 뜻인데 인간의 소뇌는 유아기에 현저히 발달하며. 12세가 되면 뇌기능의 약 95% 정도가 완성됩니다.

소뇌는 운동능력이나 균형감각에 작용할 뿐만 아니라 감정. 학습. 인지능력에까지 많은 영향을 끼칩니다. 그러므로 뇌성장이 가장 왕성한 유아 및 청소년기에 적극적으로 신체를 사용 하면 더 큰 학습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. 특히 계속 성장하는 유아를 위한 유아체육은 특정 신체 운동이 아닌 몸 전체의 종합적인 운동능력을 발달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.

이러한 움직임을 이용한 놀이를 여러 형태로 경험하고 체육을 통한 유아의 운동능력을 발달시키는 것은 체력의 향상뿐만이 아니라 지적, 정서적, 사회적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유아체육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습니다.

2. 교육과목

유아체육개론, 지도법, 프로그램작성법, 유아 심리학, 유아 레크레이션, 유아 발달론, 창의적 신체활동

3 . 교육대상

관련학과(유아교육, 체육학, 보육학, 아동복지학, 특수교육학) 재학생 및 졸업생, 관련분야 종사자, 관심 있는 일반인

4. 취업전망

유치원체육교사, 유아체육강사, 아기스포츠단 교사, 문화센터 강사

 




국제웰니스협회 : 서울시 송파구 방이동 51-2 청호빌딩 906호
02.428.3369 / FAX 02.428.3327 / Email gr03369@naver.com
Copyright 2011 International WELLNESS Association All Right Reserved